농어촌 상생기금 1조 원 기부 한다더니…목표액 20% 겨우 넘겨_에리카 다 실바 베타_krvip

농어촌 상생기금 1조 원 기부 한다더니…목표액 20% 겨우 넘겨_포커 공부_krvip

[앵커]

2015년 한중 자유무역협정이 진통 끝에 국회를 통과할 때, 재계는 1조원 규모의 농어촌 기금 조성을 약속했습니다.

대기업이 FTA로 이득을 보니, 그 대신 농어민 복지를 지원하겠다는 취지였는데요.

8년이 지난 지금, 이 약속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김준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농촌 마을에 깔린 태양광 패널.

겉모습은 늘 보던 태양광 설비지만, 쓰임새가 특이합니다.

태양광 전기를 한국전력에 판 수익으로 70살 이상 주민들에게 매달 10만 원을 줍니다.

전국 1호 '마을 자치연금'입니다.

[윤태근/익산시 성당포구마을 이장 : "십만 원이지만 여유로움이 좀 생겼다, 그래서 손녀, 손자들한테 용돈도 좀 줄 수 있는..."]

1억 원이 넘는 태양광설비 설치비용 중 절반은 농어촌 상생협력 기금에서 지원받았고, 연금은 3년째 안정적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윤태근/익산시 성당포구마을 이장 : "사실 그 기금이 없었으면 이 마을 자치연금 사업은 할 수 없었던 게 사실이고요."]

그러나 이 같은 성과는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올해로 7년 차를 맞는 농어촌 상생기금.

약속대로라면 적립 기금이 7천억 원이어야 하는데, 쌓인 돈은 2천억 원 정도입니다.

공기업 기여분을 빼고 상위 대기업 15곳만 감안하면, 360억여 원, 약속한 금액의 3.6% 수준입니다.

문제는 기금 설립을 처음 요구한 곳이 재계라는 점입니다.

경제 5개 단체가 2015년에 발표한 성명서.

FTA로 돈을 번 기업의 이익 일부를 떼서 직접 농어촌에 주는 '무역이득공유제'를 강하게 반대하고, 대신 자발적 기부금을 제시해 관철 시켰던 겁니다.

[안호영/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민주당 : "기업들이 일종의 공적인 약속인데, 이 약속을 어긴 겁니다. 급한 불을 끈 뒤에 슬그머니 시치미를 뗀 격이라고 볼 수 있죠."]

10년 한시 기금인 만큼 남은 시간은 3년 남짓이지만, 기부를 강요할 수 없다는 게 정부 입장입니다.

[정황근/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성격 자체가 민간 기업의 자율적 모금을 하기로 처음부터 계획을 세웠던 거고."]

출범 합의문에서 정부는 기금이 부족할 경우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기자입니다.

촬영기자:한문현 윤대민/영상편집:이현모/그래픽:임홍근 여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