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축소” 권고…원전 정책 논란 계속될 듯_유튜브 구독해서 돈 버는 방법_krvip

“원전 축소” 권고…원전 정책 논란 계속될 듯_사람들은 유튜브로 돈을 번다_krvip

<앵커 멘트>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 공사 재개와 함께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라는 권고도 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탈원전 정책에 힘을 실어준 건데요.

원전 축소에 반대하는 의견도 절반에 육박해 논란은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장덕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공론화 위원회는 원자력 발전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원전 축소 53.2%, 원전 유지 35.5%, 원전 확대 9.7%로 나타났습니다.

원전 축소가 유지나 확대보다 8% 포인트 높았습니다.

공론화위는 이를 토대로 정부에 원자력 발전 축소를 권고했습니다.

<녹취> 김지형(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 : "위원회는 원자력 발전의 정책을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 결정을 할 것을 정부에 권고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진 중인 탈원전 정책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지난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신규 원전 계획 6건을 백지화하고, 2030년까지 설계 수명이 끝나는 노후 원전 10기는 연장 운영을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와 정부는 공론화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고 오는 24일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공사 재개와 관련한 최종 방침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원전 정책 자체에 대해 권고안을 내는 것이 공론화위의 권한 범위에 해당되는가 하는 문제 제기와 함께, 공론화 과정에서 원전 축소 반대 여론이 절반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나 원전 정책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장덕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