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빅테크·핀테크, 종합금융상품백화점 되도록 규제유예”_안정적인 노조가 휴식을 취하다_krvip

금감원장 “빅테크·핀테크, 종합금융상품백화점 되도록 규제유예”_배팅 후에 수법_krvip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와 핀테크 업체들이 종합금융상품 백화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을 비교하고 추천할 수 있는 규제 샌드박스(유예 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오늘(30일) 오전 ‘빅테크·핀테크 최고경영자’ 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습니다.

간담회에는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정현경 뮤직카우 대표, 김민정 크레파스 솔루션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 원장은 “금융당국은 빅테크와 핀테크의 금융플랫폼이 소비자에게 예금, 보험,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P2P) 등 다양한 금융회사의 상품들을 비교·추천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통해 플랫폼은 소비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종합 금융상품 백화점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원장은 빅테크와 핀테크 업체들에 책임 있는 금융 혁신을 강조하면서 “금융상품 추천의 핵심인 알고리즘에 대해 많이 고민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는 “미래에는 국민 대다수가 여러분이 설계한 알고리즘에 기대어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할 수 있다”면서 “알고리즘이 플랫폼의 이익이 아니라 소비자 이익을 최우선시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검증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원장은 또 “플랫폼에 고객 정보가 집중되는 만큼 정보 보호, 사이버 보안에 관심을 가져달라”면서 “단 한 번의 정보 유출 사고로도 국민의 신뢰가 멀어질 것이며 다시 회복하기 매우 어렵다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고령층 등에서 디지털 소외나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업계에 당부했습니다.

이 원장은 아울러 “플랫폼 수수료는 사회 여러 방면에서 문제 제기가 있어 금감원이 간편결제 수수료에 대해 공시 방안을 추진 중”이라면서 “수수료는 시장 참여자가 자율적으로 결정될 사안으로 감독 당국은 이에 직접 개입할 의사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