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내 강한 여진 가능성”…日 후쿠시마 복구 난항_문제는 죄를 짓지 않는다_krvip

“일주일 내 강한 여진 가능성”…日 후쿠시마 복구 난항_브라질 경기에서 승리했다_krvip

[앵커]

지난 주말 후쿠시마 앞바다 강진 이후 일본에선 크고 작은 여진이 이어져 주민들은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많은 비와 강풍이 예보돼 있어 자칫 복구에 난항을 겪지 않을까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후쿠시마에서 박원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후쿠시마 앞바다 진앙지에서 가까운 도시 중 하나인 후쿠시마현 소마시입니다.

지진이 나던 그날 밤 이 임시 대피소로 주민 90여 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기무라/피난민 : "(지진 때문에) 문 틀이 변형돼 현관문이 닫히지 않아요. (전기가 나가서) 어둡기 때문에 이곳에서 계속 피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대지진을 겪었던 노부부는 그날 밤 또 한 번 악몽을 느껴야 했다고 말합니다.

[다카하시/소마시 주민 : "코로나19로 난리여서 집에만 있어야 하는데, 집까지 (지진으로) 흔들리면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도시 곳곳에 지진의 상처가 남았습니다.

이 사찰 건물은 10년 전 3.11 대지진때도 벽이 갈라지는 피해를 입었는데요.

이번 지진 때도 가로 4미터 지붕이 이렇게 내려앉았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1주일 안에 강한 여진이 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오면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후쿠시마현 주민 : "지붕이 꽤 큰 폭으로 무너져 내렸어요. 비가 새지 않을까. 지금 비가 내리잖아요."]

하지만 비 새는 걸 가릴 수 있는 방수 시트 구하는 것부터 쉽지 않습니다.

[수도오 유지/복구공가 업자 : "임시 조치로 하고 있습니다. 시트를 덮어서. (그런데) 시트는 어디에도 팔지 않아요."]

철도나 도로, 주요 시설 등도 복구에 난항을 겪기는 마찬가집니다.

고속철도 신칸센 일부 구간은 보수에 최소 열흘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운행이 중단될 전망입니다.

다음 달 25일 성화가 출발하는 후쿠시마 'J빌리지' 건물도 균열 피해를 입어 도쿄 올림픽에 또 다른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후쿠시마에서 KBS 뉴스 박원기입니다.

촬영기자:정민욱/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김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