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오래된 한글 편지…15세기 ‘나신걸 편지’ 보물 된다_늑대엄마마리 슬롯 설치하는 방법_krvip

가장 오래된 한글 편지…15세기 ‘나신걸 편지’ 보물 된다_토요일 메가세나에서 누가 이겼는지_krvip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한글 편지이자 훈민정음 반포의 실상을 알려주는 15세기 말 '나신걸 한글편지'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 됩니다.

문화재청은 '나신걸 한글편지'와 조선 시대 불상과 불화 등 3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했습니다.

'나신걸 한글편지'는 조선 초기 군관(軍官) 나신걸(1461~1524)이 아내 신창맹씨에게 한글로 써서 보낸 편지 2장입니다.

2011년 대전시 유성구 금고동에 있던 신창맹씨의 묘에서 여러 차례 접힌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편지에는 어머니와 자녀들에 대한 그리움, 철릭(조선 시대 무관이 입던 공식의복) 등 필요한 의복을 보내주고, 농사일을 잘 챙기며 소소한 가정사를 살펴봐 달라는 부탁이 담겼습니다.

편지는 내용 중 1470~1498년 동안 쓰인 함경도의 옛 지명인 '영안도(永安道)'라는 말이 나오는 점, 나신걸이 함경도에서 군관 생활을 한 시기가 1490년대라는 점에 미뤄 이 때 작성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편지가 1490년대에 쓰였음을 감안하면, 1446년 훈민정음이 반포된 지 45년이 지난 시점에서 한양에서 멀리 떨어진 변방 지역과 하급관리에게까지 한글이 널리 보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조선 시대에 한글이 여성 중심의 글이었다고 인식되었던 것과 달리, 하급 무관 나신걸이 유려하고 막힘없이 쓴 것을 보면, 조선 초기부터 남성들 역시 한글을 익숙하게 사용했음을 보여줍니다.

아울러 이 유물은 현재까지 발견된 한글 편지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자료이자, 상대방에 대한 호칭, 높임말 사용 등 15세기 언어생활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라고 문화재청은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함께 보물로 지정 예고된 '창녕 관룡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은 조각승 응혜(應惠)를 비롯한 9명의 조각승들이 1652년 3월 완성해 관룡사 명부전에 봉안한 17구의 불상입니다.

또 '서울 청룡사 비로자나불 삼신괘불도'는 1806년 순조와 순원왕후의 장수를 기원하며 상궁최씨가 발원하고, 당대 대표적 화승이었던 민관 등 5명의 화승이 참여해 제작한 대형불화입니다.

이 괘불도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서울 경기지역의 불화 제작을 전담한 화승집단의 일원이었던 민관의 대표작이자, 궁녀가 발원해 조성한 왕실 발원 불화로서 중요한 의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