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이사회 CEO 추천권 강화…사외이사 보수 공개_잔나 클라우디아 에스트로지 탄생 포커_krvip

금융지주 이사회 CEO 추천권 강화…사외이사 보수 공개_베토 게데스의 음악 세상의 소금_krvip

금융지주사 이사회 안에 회장후보 추천위원회나 임원후보 추천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돼 이사회의 최고경영자 후보 추천권이 강화됩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연구원은 '금융회사 지배구조 선진화 방안' 공청회를 열고 그간 민관 합동 특별대책반이 논의한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금융위는 우선 이사회의 경영진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와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만들어 최고경영자 후보 추천을 담당해야 합니다.

회추위와 임추위의 주요 역할은 최고경영자 승계 계획 수립, 후보군 상시 관리, 추천과 검증 등이며 이 같은 승계 원칙과 선임 과정을 외부에 공시해야 합니다.

경영진의 회사 자산 유용 등 '이해 상충 행위'를 이사회가 감독하게 되고, 금융회사 위험관리와 지배구조 정책 수립도 이사회의 권한으로 명문화됩니다.

사외이사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매년 사외이사의 재신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고 사외이사의 활동과 책임에 맞는 보상 체계를 만들며 개인별 활동 내용과 보수를 공시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단일 안건으로 처리됐던 사외이사 후보 선임안은 주총에 사외이사 개인별로 분리 상정하고 선임 단계별로 추천경위도 공개해야 합니다.

다만, 사외이사와 최고경영자의 임기 제한이나 공익이사제 도입 등은 제외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