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근, 장관 인사 명목으로 돈 요구”…사업가, 법정 증언_포커를 치는 고양이들_krvip

“이정근, 장관 인사 명목으로 돈 요구”…사업가, 법정 증언_어린이 빙고 게임 방법_krvip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청탁하는 대가로 돈을 받아갔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옥곤)는 오늘(20일) 이 전 부총장에게 돈을 건넸다고 주장한 사업가 박모 씨에 대한 증인 신문을 진행했습니다.

박 씨는 “2019년 말 아는 기자를 통해 이 전 부총장을 소개받았다”며 “박영선 당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언니, 동생’하는 사이라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투자사 관계자를 만나서 말해주겠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이어 “이 전 부총장이 박영선 장관에게 인사하려면 돈이 좀 필요하다면서 몇천을 좀 달라고 했다”며 “나중엔 이 전 부총장 본인 몫도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전 부총장이 나중에는 속칭 빨대를 꽂고 빠는 것처럼 대놓고 돈을 달라고 했다”며 “훈남 오빠, 멋진 오빠라고 하면서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씨는 이 전 부총장이 박 전 장관뿐 아니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성윤모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의 이름도 언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정에서는 2020년 초 이 전 부총장이 구체적으로 박 씨에게 선거자금을 요구한 정황도 공개됐습니다.

두 사람의 통화 녹취록과 문자에는 “5개만 보내달라” “금요일에 7개”등의 내용이 담겼고, 이 전 부총장의 계좌에 돈이 입금된 내역도 공개됐습니다.

박 씨는 한 개가 천만 원 단위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변호인은 “증인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피고인의 선거비용을 도와주겠다고 해서 지원받은 것뿐이고, 선거자금은 전부 계좌로 받았고 나중에 갚을 생각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전 부총장은 2019년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정부지원금 배정과 마스크 사업 관련 인허가, 공공기관 납품이나 임직원 승진 등을 알선해준다는 명목으로 사업가 박 씨로부터 9억 4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또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박 씨에게 선거비용 명목으로 수차례에 걸쳐 3억 3000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이 전 부총장 측은 박 씨에게 생일 선물로 명품 가방을 받은 것을 포함해 일부 금품을 받은 혐의는 인정했지만, 대부분 자금은 단순히 빌린 것에 불과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