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적 아냐” 1만 명 서명…“‘韓 여성 폭행’ 프로그램 폐지해야”_제곱 기호_krvip

“한국 적 아냐” 1만 명 서명…“‘韓 여성 폭행’ 프로그램 폐지해야”_카지노 주사위 디자인_krvip

[앵커]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들이 "한국은 적이 아니다"라면서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었죠.

오늘(31일)까지 서명을 받았는데 만 명에 육박하는 시민들이 동참했습니다.

또 일본의 한 방송사 앞에선 혐한을 부추긴 방송 프로그램을 폐지하라는 시민들의 시위도 열렸습니다.

도쿄 황현택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아베 총리는 한·일 양국 국민을 갈라놓고, 대립시키는 짓을 그만둬라"

지난달 25일, 일본의 지식인 78명이 내놓은 '한국은 적인가?'라는 성명입니다.

이들이 마련한 토론회.

좌석 사이 통로는 물론이고, 무대 위까지 뜻을 함께 하는 시민들로 가득 찼습니다.

한 달여 동안 사이트 방문자만 26만여 명.

만 명에 육박하는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했고, 4천 개 넘는 응원글을 남겼습니다.

"강제징용 보상 청구는 국제법 위반이 아니다", "혐한을 부추기는 정부와 언론은 부끄러운 줄 알라"는 등 극히 상식적인 내용입니다.

실제로 오늘, 일본의 한 민영 방송사 앞에선 '혐한'을 부추긴 프로그램 폐지 촉구 시위도 열렸습니다.

["프로그램 폐지하라. 프로그램 폐지하라."]

지난 27일, 프로그램 출연자는 한국에서 일본인 여성이 폭행당한 사건을 거론하며 "여성 관광객을 폭행하는 건 세계에서 한국밖에 없다", "일본 남자도 한국 여성 관광객을 폭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집회 참가자 : "방송사가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양심마저 없으면 우리의 공동체는 무너집니다."]

해당 방송사는 이튿날 "차별과 범죄를 조장하는 발언"이었다며 정식 사과하고 출연자를 하차시켰습니다.

행동하는 시민들은 이렇게 일본 사회 곳곳에 스며든 차별과 극우 논리의 배경으로 아베 정권을 지목합니다.

[와다 하루키/도쿄대 명예교수 : "시민 차원에서 '한일 관계가 중요하다'는 목소리를 냄으로써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아베 정부는 7, 8월 두 달간 한국 적대 정책을 쏟아냈습니다.

'한국은 적인가?', 그게 아니라면 수출 규제를 철회하고 대화에 나서라는 게 일본 시민들의 요구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