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대부업 특별점검 실시…“부당 채권추심 근절”_칩 슬롯이 뭐야_krvip

금감원, 대부업 특별점검 실시…“부당 채권추심 근절”_포커 토너먼트를 관리하는 방법_krvip

최근 불법 추심 행위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채권 추심 관련 대부업자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섭니다.

금융감독원은 내일(11일)부터 10개 대부업자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작해 과도한 독촉 행위가 있었는지, 채권 추심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현장점검은 내년 1월 30일까지 4개 반으로 나눠 진행됩니다.

금감원은 대부업자가 소멸 시효가 완성된 채권인데도 추심을 계속하고 있는지 또 소멸시효 완성채권의 시효를 연장하기 위해 입금을 유도하거나 소송을 제기하는 등의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볼 계획입니다.

또 채무 원금이 최저생계비(185만 원) 이하인 채무자나 기초수급자나 중증환자·장애인·고령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생계 유지에 필요한 예금이나 보장성 보험금 등을 압류했는지도 점검합니다.

대부업체들이 추심 업무에 들어가기 3영업일 전 착수 사실 및 관련 안내사항을 통지해야 하는 의무를 지키고 있는지도 점검 대상입니다.

금감원은 현장 점검을 통해 확인된 위법 행위자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고 필요한 경우 수사 통보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고금리와 경기 부진으로 서민들의 채무상환 부담이 늘고 대부업자도 연체율 상승 영향으로 영업 환경이 악화되면서 지인 등 제3자를 통해 추심하거나 반복적으로 전화 또는 방문하는 행위로 인한 금감원 피해 상담 신고 건수도 늘고 있습니다.

2020년 580건이었던 불법 추심 피해 상담 건수는 매년 증가해 올해는 상반기에만 902건에 달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