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한반도 많은 병력 주둔 이해안돼…얼간이 그만 될것’”_농부는 얼마나 벌까_krvip

“트럼프 ‘한반도 많은 병력 주둔 이해안돼…얼간이 그만 될것’”_메가 턴에서 누가 이겼는가_krvi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고위 외교안보 참모들에게 왜 한반도에 대규모 주한미군이 주둔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오는 23일(현지시간) 공식 출간되는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인 지난 2018년 7월 6∼7일(한국시간) 이뤄진 3차 방북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며 트럼프 대통령과 나눈 통화를 소개한 부분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최근 주독미군 감축 문제와 맞물려 주한미군 감축론이 대선 국면에서 공론화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한미동맹의 핵심축이라 할 수 있는 주한미군 주둔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근본적인 인식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회고록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이 평양에서 5일과 6일(미 현지시간) 방북 상황 보고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가진 두 차례의 통화 도중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갖고 있느냐고 물어봤다고 합니다.

존 켈리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과 볼턴 전 보좌관이 통화 당시 배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대북 영향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 반면 폼페이오 장관은 대단치 않게 여겼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전했습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중국의 역할이 주시할 가치가 있긴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의 평가가 더 정확했다고 기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리고 나서 '이 '전쟁 연습'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가 왜 한국전에 나가 싸웠는지, 그리고 왜 우리가 여전히 한반도에 그토록 많은 병력을 갖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계속 중얼거렸다고 볼턴 전 보좌관이 회고록에 썼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얼간이(chumps)가 되는 것을 끝낼 것"이라고 했다고 볼턴 전 보좌관이 전했습니다.

'전쟁 연습'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칭하던 표현으로, 회고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한미연합훈련 축소 내지 폐지 요청에 즉흥적으로 중단 결정을 내린 것으로 돼 있습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회고록의 다른 대목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완전히 떠날까봐 우려된다고 말했다"고 적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다시 북한 문제로 화제를 돌려 "이는 시간 낭비"라며 "그들은 기본적으로 비핵화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당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회담을 가졌으나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은 불발, '빈손'으로 돌아왔습니다. 북미는 종전선언과 비핵화 조치의 선후 관계 등을 두고 평행선을 달렸으며 북한 측은 미국에 대해 '강도적 요구'를 했다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통화가 끝날 때까지 폼페이오 장관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사인이 담긴 선물인 엘튼 존의 '로켓맨' 시디를 전달했는지에 대해 물어보며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였다고 볼턴 전 보좌관은 전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당시 통화에서 북한이 비핵화 전에 체제 보장을 원하며 검증은 비핵화 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신뢰 구축은 허튼 소리"라고 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 대해 '제재를 약화하려는 전통적인 지연 전술'이라고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이 당시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한 것을 두고 볼턴 전 보좌관은 북한이 누구와 대화하기를 원하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촌평했습니다.

또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며칠 뒤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한 데 대해 한국 측도 놀랐으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