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크탱크 “북한, 핵무기 개발 자금 모으려 암호화폐 탈취 기술 고도화”_숫자 빙고 활동 유아 교육_krvip

美 싱크탱크 “북한, 핵무기 개발 자금 모으려 암호화폐 탈취 기술 고도화”_이기고 있어요_krvip

북한이 제재를 피해 핵무기 개발 자금을 확보하고자 최근 암호화폐 탈취 기술을 정교하게 가다듬으며 고도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2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미 싱크탱크인 신미국안보센터(CNAS)가 지난 16일 낸 보고서를 인용, 그간 북한의 ‘외화벌이’ 변천 과정을 되짚어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CNAS는 보고서에서 “경제 제재로 인한 재정적 손실을 벌충하려고 암호화폐·블록체인 기술 등 최근 발전하는 금융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점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썼습니다.

CNAS는 특히 북한 연계 해킹조직인 ‘라자루스’에 주목했습니다. 라자루스는 북한군 정찰총국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조직으로, 2014년 북한 체제를 조롱한 영화를 제작한 미국 소니픽처스를 해킹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국제사회에 이름을 알렸으며, 현재 미국과 유엔의 제재 명단에 포함돼 있습니다.

CNAS는 “라자루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북한이 주도하는 사이버 범죄 조직은 해커로 꾸려진 팀이었지만, 최근 주요 국가의 금융망을 위태롭게 하고, 수억달러에 달하는 가상자산을 훔치는 역량 있는 숙련 군대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최근 20여년간 ‘110호 연구소’로 대표되는 북한의 해킹 역량이 발전하며 외화벌이용 범죄도 기존 실물 경제 영역에서 금융 분야로 이동하는 흐름을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110호 연구소는 2000년대 초반 창설돼 활약한 것으로 파악되는 북한 인민군 정찰국 산하 해커조직이자 사이버전 전담부대인 기술정찰국의 별칭입니다.

더타임스는 이런 북한 연계 해커조직이 초기 우리나라의 기관·기업 웹사이트를 노렸다가 최근 보다 수익성이 있는 금융기관과 암호화폐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