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원전 대신 신재생…단기 ‘부담’·장기 ‘긍정’_자카나 빙고_krvip

獨 원전 대신 신재생…단기 ‘부담’·장기 ‘긍정’_워킹데드 베타는 누구인가_krvip

<앵커 멘트>

탈원전 시대 선포를 계기로, 각국의 원자력발전 정책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보는 연속 기획 순서입니다.

독일은 20년이 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재생 에너지 이용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각 가정의 부담이 늘었지만, 에너지 시장 다변화로 고용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북해의 바닷 바람을 받으며 거대한 풍력발전기들이 힘차게 돌아갑니다.

현재 독일 전력 소비량 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은 31.7%, 탈원전을 선언한 지난 2011년부터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독일은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5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메르켈(독일 총리) : "독일은 경쟁력있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각 가정의 전기세 부담이 늘었습니다.

지난 2010년 독일 가정의 한 해 평균 전기요금은 약 830유로였지만, 올해는 이보다 23%가 오른 1023유로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성이 낮은 신재생에너지 정착을 위해 전기요금에 부담금을 부과한 것입니다.

<인터뷰> 알렉산더 크네벨(독일 신재생에너지재단 대변인) : "국민들의 공감대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어서 분담금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중입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이 확대되면 수급에 균형을 맞추기가 용이해져 장기적으로 부담금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또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통해 지난 2015년까지 33만 명의 추가 고용을 창출했습니다.

독일은 '탈원전'정책이 단기적으론 경제적 부담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며 합의된 정책을 밀고나가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