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법무장관 “캘리포니아 이민법은 상식을 거부한다”_프로젝트로 돈을 벌다_krvip

美 법무장관 “캘리포니아 이민법은 상식을 거부한다”_음 메모리 슬롯_krvip

트럼프 행정부를 대표해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낸 제프 세션스 미 법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이민법이 "초헌법적이고 상식을 거부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세션스 장관은 이날 캘리포니아 주도 새크라멘토에서 열린 제26회 법집행기관 입법데이 행사에서 연방기관에 대한 캘리포니아 주의 비협조적 태도를 이같이 비난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전날 세션스 장관은 캘리포니아 주 제리 브라운 지사와 하비에르 베세라 주 법무장관을 피고로 하는 소송을 냈다.

이번 소송은 '피난처 도시'를 표방한 주 정부에 대한 연방기관의 공식적인 첫 법적 대응이다.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는 피난처 도시들에 재정지원을 끊겠다고 압박해왔다.

세션스 장관은 "캘리포니아의 몇몇 주 법률이 연방기관인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추방 목적의 체포 작전을 펼칠 수 없게 하는 등 많은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션스 장관은 이어 최근 ICE의 불법체류자 단속 정보를 24시간 전에 공표한 리비 샤프 오클랜드 시장을 겨냥해 "감히 불필요하게 정보를 누설해 우리 단속요원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트리게 했다.

자신의 급진적인 국경개방 어젠다를 위해 취한 행동을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방정부는 캘리포니아 주의 이민법 조항 3가지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세션스 장관은 "연방기관 요원들이 주 법률에 가로막혀 있는데 하릴없이 가만 앉아있을 순 없다"고 말했다.

세션스 장관의 발언에 대해 브라운 지사는 "새크라멘토까지 와서는 미국을 분열시키고 양극화하려 한다. 워싱턴에선 정치적 곡예가 관행일지 몰라도 여기선 안 통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인 케빈 데 레옹 캘리포니아 주 의회 의장은 세션스 장관을 향해 "한번 덤벼볼테면 덤벼봐라"고 응수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