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한때 폭락…불법행위 차단·투자자 보호 ‘속도’_사이트 전문가_krvip

가상화폐 한때 폭락…불법행위 차단·투자자 보호 ‘속도’_리샤를리송은 한 달에 얼마를 벌어요_krvip

[앵커]

앞으로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받지 않겠다, 논란이 커지자 말을 또 바꾸긴 했지만, 일론 머스크의 몇 마디에 가상화폐 시장은 매일같이 출렁였죠.

거품이 붕괴될 거란 우려가 커지는데 여당은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불법 행위를 막는 데에 우선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손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비트코인 가격은 석 달 만에 한때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결제 중단을 선언한 일론 머스크 발언의 여진이 이어지며, 국내 투자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가 늘며 이미 주식시장에 맞먹을 정도로 몸집이 커진 상황.

사기나 불법 다단계 같은 피해가 속출하자, 여당이 입법화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불공정 거래를 막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안이 나왔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시세 조종 등 불공정 거래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하되, 거래소에서는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서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이를 협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해야 합니다."]

부당 이득은 물론 시세 조작 등에 쓰인 자금까지 몰수하는 내용의 법안도 나온 상태입니다.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인정하느냐를 두고는 논란이지만, 엄연한 시장의 불법은 우선 막아야 한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박완주/민주당 정책위의장 : "취급 업소 스스로 거래 대금의 안전한 보관과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토록 관계 부처와 긴밀히 할 것입니다."]

정부도 곧 대책을 발표합니다.

정부 당국자는 주무 기관은 금융위로 잠정 정리됐고, 사안에 따라 산업부 등 관련 부처들도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 : "오는 9월까지 진행되는 가상 자산 사업자 신고가 완료되면, 시장의 투명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당정은 일단 투명한 거래 질서 확립엔 공감대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구체적인 규제 방식을 놓고는 몇 차례 더 당정협의를 거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촬영기자:최연송 노동수/영상편집:이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