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 언론계에 돌려줘야”_바우어만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 언론계에 돌려줘야”_포커 손과 카드 주문_krvip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기자협회, 관훈클럽, 한국여기자협회 등 5개 언론단체가 서울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의 소유권을 국가로 귀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병규 한국신문협회장 등 언론 5단체 대표들은 지난 14일 서울 국립극단에서 조윤선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을 만나 이런 내용을 담은 '프레스센터·남한강연수원에 대한 대정부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계의 공동 자산인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을 언론계를 위한 공익시설로 돌려달라"며 "두 시설의 소유권을 국가로 귀속하고, 관리·운영은 문체부와 산하 기구에 둬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조윤선 장관은 "프레스센터와 남한강연수원이 애초 설립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려면 부처 간 대화가 필요할 것"이라며 "이번에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문체부 업무의 중요 과제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프레스센터는 1985년 언론계 공동자산과 공익자금으로 건립된 이후 소유권 등기는 층별로 나눠 서울신문사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앞으로 돼 있다.

코바코 지분 층에 대한 관리·운영권은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이 맡아왔다. 남한강연수원의 소유권은 코바코가 갖고 있다.

그러나 2012년 말 코바코와 언론재단 사이의 관리운영 계약이 종료되면서 프레스센터 소유권과 관리운영권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졌다.

코바코는 서울신문 소유분을 제외한 나머지 지분에 대한 관리·운영권에 관한 부당이익금을 반환해 달라며 언론재단을 상대로 지난 6월 서울중앙지법에 민사조정신청을 냈다.

언론단체 대표들은 "언론인을 위한 시설이 방송광고 판매조직 밑에 있는 경우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코바코 지분의 100% 소유자인 정부가 코바코를 감자(減資)하는 방식으로 관련 시설을 환수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바코는 이에 대해 "2012년 주식회사형 공기업으로 전환한 이후 언론재단과의 '퍼주기식' 특혜성 계약을 연장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그동안 프레스센터 소유주로서 각종 세금 납부, 노후 시설 교체 등으로 수백억 원을 부담해 오는 등 의무만 이행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