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파킨슨병 유발 새로운 원인 규명_유료 마켓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국내 연구진, 파킨슨병 유발 새로운 원인 규명_카리브해 카지노_krvip

국내 연구진이 신경계 퇴행성 질환 파킨슨병을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원인을 규명했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바이오나노연구센터 이규선 센터장과 경북대 조동형 교수 연구팀이 참여한 파킨슨병 공동연구에서 세포 소기관 '퍼옥시좀'(peroxisome)의 중요성을 규명했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의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가 점차 없어져 일어나는 신경계 퇴행성 질환입니다. 세포 내 발전소 역할을 하는 세포 소기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이상이 파킨슨병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원인 유전자 단백질인 'HSPA9'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면 세포 소기관 미토콘드리아가 생성하는 퍼옥시좀 배출이 줄어들게 됩니다. 연구팀은 퍼옥시좀 배출 감소가 파킨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퍼옥시좀은 체내에 침입한 미생물을 파괴하고 지방산을 분해하거나 콜레스테롤을 합성합니다.

연구팀은 HSPA9 유전자 돌연변이를 일으킨 초파리 실험모델에서 산화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퍼옥시좀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해당 연구는 미토콘드리아의 역할에만 집중됐던 파킨슨병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오토파지'(Autophagy) 지난달 22일자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