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운용도 제한해야”…韓 “합의나 약속 아냐”_베타하늘 - 빛의 아이들_krvip

中 “사드 운용도 제한해야”…韓 “합의나 약속 아냐”_트리플 슬롯_krvip

[앵커]

중국 정부가 기존에 한반도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도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사드 관련 입장을 추가로 밝힌 건데, 앞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선 사드 문제가 양국 관계의 걸림돌이 돼선 안된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습니다.

베이징 조성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 외교부가 사드 문제를 다시 거론했습니다.

이번엔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겠다는 내용 등을 담은 이른바 '사드 3불'에서 더 나아가 기존 사드 운용의 제한을 뜻하는 '1한'까지 언급했습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 "한국 정부는 대외적으로 '3불 1한'의 정책 선서를 정식으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기존 배치한 사드의 운용 제한을 공개 거론한 것은 새 정부 들어 처음입니다.

다만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정책 선서'란 표현은 약속이나 합의에 비해 일방적인 행위를 의미한다고 해석했습니다.

공개적 입장 표명이었을 뿐이라는 기존 우리쪽 설명에 가깝다는 겁니다.

앞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국은 사드가 양국 관계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고, 이때 한국은 사드 3불이 약속이나 합의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박진/외교부장관 : "사드 문제 관련 저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은 자위적 방어 수단이며 우리의 안보주권 사안임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미국 주도의 반도체 협력체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을 우려하는데 대해선, 한국은 특정 국가를 배제할 의도가 없고 오히려 중국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반도체 지원법을 불공정 경쟁 정책이라며 극도로 경계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장관은 논어에 나오는 '화이부동'을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사드와 반도체 등 현안에서 한중이 서로 조화를 추구하되 다른 것은 다르다고 인정하는 정책 기조를 밝힌 것으로 해석됩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조성원입니다.

촬영기자:이창준/영상편집:이현모/자료조사:박제은/그래픽:최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