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 日 업체 독점 ‘5G 안테나용 필름’ 대체 기술 개발_포커핸드 팁_krvip

국내 중소기업, 日 업체 독점 ‘5G 안테나용 필름’ 대체 기술 개발_포커 사업가가 파트너를 죽인다_krvip

국내 중소기업이 일본 업체가 독점해온 5G 28GHz 대역 안테나용 필름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품업체 진영글로벌은 LG전자와 함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PCT(폴리사이클로 헥실렌 디메틸렌 테레프탈레이트) 필름을 이용해 5G 고주파용 안테나 전송선과 피복 소재를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통신속도가 LTE 스마트폰보다 훨씬 빠른 5G 통신에는 일본 업체들이 독점해온 액정고분자(LCP) 기반의 FPCB 안테나가 사용돼 왔습니다.

LCP 필름은 일본 도레이, 쿠라레이, 무라타 등 업체가 독점 생산하고 있습니다.

LCP 필름 자체는 일본의 수출제재 품목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LCP 소재는 포함됐습니다.

진영글로벌은 SKC가 생산하는 PCT 필름의 전기적 특성 등에 주목해 최근 PCT 필름을 금속회로 인쇄용 기판으로 활용해 5G 고주파용 안테나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진영글로벌 측은 해당 제품은 검증기관을 시험에서 50Ω대의 임피던스(저항값)로 일본산 LCP 기반 제품과 동등한 성능을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진영글로벌은 이런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부터 LG전자 MC사업본부 산하 MC연구소와 상용화 및 내년 양산을 목표로 선행연구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