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수록 맛있어요”…황태 말리기 한창_포커에서 허세 표현을 감지하는 방법_krvip

“추울수록 맛있어요”…황태 말리기 한창_임대 포커 소프트웨어 인도_krvip

[앵커]

연일 매서운 한파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이런 강추위를 오히려 반기는 곳이 바로 강원도 황태 덕장입니다.

영하 10도를 밑도는 기온이 이어지는 요즘 같은 때 황태 맛은 한층 깊어진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황태 80% 이상을 생산하는 용대리 황태 덕장을 박상용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하얀 눈이 내려앉은 인제 내설악, 얼기설기 엮어놓은 덕대에 명태를 널고 있습니다.

먼저 걸린 명태엔 눈이 제법 쌓여 있습니다.

기온은 영하 10도를 한참 밑돕니다.

매서운 골바람까지 불면 가만히 서 있기도 힘듭니다.

황태 만들기에 딱 좋은 날씹니다.

[조정희/황태덕장 직원 : "손 시린 게 가장 힘든데, 황태는 손이 시려야지 맛있는 황태가 되기 때문에, 따뜻한 날 할 수가 없어서 저희는 좋은 물건 나오면 좋고, 날씨가 추울수록 더 좋은 거예요."]

덕대에 걸린 '명태'는 꽁꽁 언 '동태'로 변합니다.

낮이 되면 조금 녹았다가 밤에는 다시 얼기를 반복하며 노릇노릇한 황태로 변해 갑니다.

일교차가 클수록 육질이 좋아집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질 좋은 황태가 되려면 최소 넉 달 정도 강원도의 눈과 추위, 바람을 견뎌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황태의 80%가 바로 이곳 강원도 인제 용대리에서 나옵니다.

황태 1,600만 마리를 생산해 매출 400억 원 달성 하는 게 올해 목푭니다.

[이강열/황태 생산업체 대표 : "기후적인 조건이 맞춰져야 하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하늘하고 동업한다고 그래요. 황태를 이렇게 보시면 속살이 노랗고, 손으로 만졌을 때, 포슬포슬하게 스펀지처럼 부풀어져 있는 황태가 좋은 황태입니다."]

이번 겨울 설악산 자락의 강추위가 빚어낸 황태는 올해 봄부터 소비자들의 식탁에 오르게 됩니다.

KBS 뉴스 박상용입니다.

촬영기자:이장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