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3기 민주정부 고하게 돼 감격…안주하지 않을 것”_포커를 그리지 않는 방법_krvip

秋 “3기 민주정부 고하게 돼 감격…안주하지 않을 것”_베토 시모네티_krvip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봉하 가는 길이다. 8년, 너무 긴 시간이었다"며 "이제야 3기 민주정부를 노무현 대통령께 고할 수 있게 됐다. 자랑스럽고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인 23일(오늘) SNS에 올린 글에서 "국민이 만든 나라, 국민이 뽑은 대통령, 국민이 이룬 정권교체…문재인 대통령과 새로운 대한민국의 출발을 보시며 많이 기뻐하셨겠지요"라며 이같이 소회를 피력했다.

추 대표는 "사회대개혁과 국민대통합을 향한 문을 여니 저 너머 우리가 손잡고 내달려야 할 거친 광야가 보인다. 우리가 갈 길이 여기가 끝이 아니기에 당장의 환호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광야를 가로질러 '그곳'에 이를 때까지 한시도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또한 노무현 대통령님의 가르침이었다"며 덧붙였다.

추 대표는 "지켜드리지 못했던 죄책감과 부끄러움이 고백하건대 저의 정치적 고비마다 제 스스로 견디는 힘이 됐다. 이겨내고 견뎌내서 그토록 열망하셨던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고 싶었다"며 "지금 대한민국은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으로 민주주의를 되살리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말씀이 옳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