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의견 수렴’ 野 ‘장외 압박’…‘이태원 국조’ 타협점 찾나_요새는 얼마나 이득을 얻고 있나요_krvip

與 ‘의견 수렴’ 野 ‘장외 압박’…‘이태원 국조’ 타협점 찾나_스페이드 유명 포커_krvip

[앵커]

야 3당이 추진 중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두고 국민의힘이 오늘(14일)부터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섭니다.

여전히 거부 기류가 강한 가운데, 민주당은 본격적인 장외 여론전에 나서는 등 대여 압박 수위를 높여갈 계획입니다.

방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이 오늘, 3선 이상 중진 간담회를 갖습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참여 여부, 또 이를 예산안 협상 등에 연계할지 등이 논의될 거로 보입니다.

하지만 KBS와 통화한 중진 의원들은 "정쟁만 유발할 뿐, 국정조사를 할 때가 아니다", "야당 단독으로 해도 정치적 성토에 그칠 거"라는 거부 입장을 보였습니다.

"민주당이 내년도 예산안을 삭감할수록 '야당 심판론'이 부각돼 불리할 게 없다"란 말도 나왔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지난 11일 : "(민주당에게서 국정조사에) 참가해달라는 요청은 받고 있죠. 그렇지만 우리는 일관되게, 강제력을 동원한 신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힐 수 있는 것이지."]

민주당은 장외 여론전을 통해 대여 압박 수위를 높여갈 방침입니다.

서울과 경기에서 시작한 범국민 서명 운동을 인천과 광주, 강원 등으로 확대해 이른 시간 내 '100만 서명'을 받을 계획입니다.

여론전을 통해 국정조사에 거부 입장을 밝힌 국민의힘을 압박해 참여를 이끌어내겠다는 겁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 12일 : "(국정조사 거부는)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자 스스로 정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무엇이 두렵습니까? 무엇을 감추고 싶은 것입니까?"]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은 '이태원 참사' 관련, 국가배상 여부에 대한 법률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유가족들에 대해 여러 책임을 지겠지만, 당연히 국가가 할 수 있는 법적 책임들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윤 대통령이 이미 밝힌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방준원입니다.

촬영기자:장세권 조승연/영상편집:안영아/그래픽:김현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