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달랐다면 미국 사망자 40%는 살았을 것”_슬롯별로 구매 가능한 라그나로크 무기_krvip

“코로나 대응 달랐다면 미국 사망자 40%는 살았을 것”_포르투갈어로 포커 학교_krvip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법이 달랐다면 사망자의 40%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의학 학술지 랜싯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공공·보건정책 분석을 위해 구성된 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과 워싱턴포스트(WP)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코로나19 심각성을 간과하고, 건강보험 정책을 개편해 저소득층의 가입률이 줄면서 공공보건이 취약해졌다는 게 보고서의 요지입니다.

구체적으로 랜싯 위원회는 미국이 다른 주요 7개국(G7) 수준으로 코로나19에 대응했다면 현 사망자의 40% 수준인 16만 명 가량은 숨지지 않았다고 봤습니다.

랜싯은 우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심지어 음모론을 퍼뜨리면서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또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간과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다른 문제는 미국의 공공보건 인프라를 꼽았습니다.

지난 2002∼2019년 미국의 공공보건 예산은 캐나다와 영국의 절반 수준인 3.21%에서 2.45%로 떨어졌습니다. 또 건강보험 미가입자는 랜싯 위원회 추산으로는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후 3년 동안 230만 명이 늘어났습니다.

랜싯 위원회는 지난 2017년 4월 구성됐으며, 미국과 영국, 캐나다에서 공공보건·법·의약·노조·원주민 사회 등을 연구하는 33명이 참여했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매리 T 바셋 미 하버드 FXB 센터 소장은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미국의 잘못된 대처는 트럼프 전 대통령만의 잘못은 아니고, 사회적 실패도 원인이 있어 백신으로만은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