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받던 항구에서 세계박람회”…2030 부산엑스포 유치전 막 올랐다_바하마의 포커 우승자_krvip

“원조 받던 항구에서 세계박람회”…2030 부산엑스포 유치전 막 올랐다_포커 게임은 금지되어 있습니다_krvip

[앵커]

지난 1993년 대전엑스포와 2012년 여수엑스포.

모두 공인 엑스포이긴한데 규모가 작고 개최 기간도 짧아 '인정박람회'로 분류됩니다.

진정한 세계 엑스포라고 할 수 있는 '등록박람회'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열린 적이 없습니다.

지금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엑스포가 '등록박람회'인데요.

대전이 과학, 여수가 해양을 주제로 했다면, 5년마다 개최되는 '등록박람회'는 주제 제한이 없고, 개최 기간도 6개월이나 됩니다.

이 때문에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행사로 꼽히는데, 부산이 2030년 세계엑스포 개최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지금 엑스포가 열리고 있는 두바이에서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김유대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두바이 세계엑스포에 마련된 한국관.

최첨단 IT 기술과 K-POP 공연이 관람객들의 발길을 이끕니다.

하루 평균 관람객이 5천 명을 넘을 정돕니다.

[제이콥 코헨/영국 : "손흥민은 제가 많이 좋아하는 최고의 선수입니다. 한국 문화에 관심이 있었고, 한국 음식을 좋아했는데, 그런 것들을 더 많이 보는 게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안유석/두바이 엑스포 한국관장 : "한국관 곳곳에 부산엑스포 홍보가 들어가 있고요. 특히 주요 (해외) VIP들이 방문하는 경우에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려고 하고..."]

원조를 받던 곳에서 세계 5위의 항만으로 거듭난 부산의 매력 알리기에 정부도 힘을 보탰습니다.

[문승욱/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부산엑스포는 우리나라가) 어떻게 개도국으로부터 지금 선진국 수준까지 성장하였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또 미래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행사입니다."]

정부가 추산하는 부산엑스포 개최 효과는 개최 비용의 10배가 넘는 약 60조 원 규모.

50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030 세계 엑스포 유치 신청을 한 도시는 부산을 포함해 러시아 모스크바와 이탈리아 로마 등 모두 네 곳입니다.

경쟁 도시들의 인지도가 높은 만큼 험난한 유치전이 예상됩니다.

개최지는 2023년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로 결정될 예정입니다.

2030년 엑스포 유치권을 향한 각국의 경쟁은 이곳 두바이에서 이미 시작됐습니다.

꼼꼼한 유치 효과 분석, 이를 통해 개최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부산엑스포 유치 성공의 전제 조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유대입니다.

촬영기자:심규일/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김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