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18년 초 주한미군 가족대피령 발표하려 했다”_네이티브 카지노 라디오_krvip

“트럼프, 2018년 초 주한미군 가족대피령 발표하려 했다”_아크릴 포커 트로피 구매_krvip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간 일촉즉발 시기였던 2018년 1월 주한미군 가족들에 대한 대피령을 내리려다 결국 접었다는 사실이 증언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 마크 에스퍼 전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0일 발간한 회고록 '성스러운 맹세'(A Sacred Oath)에서 이런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그런 준비를 했다는 주장은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한 미 언론 보도나 책을 통해 나온 바 있지만, 미군 지휘부 실명으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에스퍼는 트럼프 행정부 때인 2017년 11월부터 육군장관을 지내다 2019년 7월부터 2020년 11월까지 국방장관을 역임했습니다.

에스퍼 전 장관은 책에서 육군장관 취임 넉 달 전인 2017년 7월 북한이 미 본토를 사정권에 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했고, 9월 핵실험을 했다며 "북한이 거기에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었다면 매우 심각한 위협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는 "11월 취임했을 때 우리 초점은 육군의 미래가 아니었다"며 "당면한 도전은 한반도 정세와 주한미군 태세, 실질적인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화염과 분노'를 경고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핵 버튼' 설전을 주고받는 등 북미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던 시기였습니다.

에스퍼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간 공개적인 수사가 증가하고 날카로워지면서, 국방부에서도 군사적 대응에 대한 계획과 준비가 활발해지고 군사 옵션도 미세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한국에서 싸우게 돼 있는 부대가 완전히 준비돼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거의 매주 육군 참모부와 준비태세 회의를 열었고, 미 육군 역시 현장 훈련은 물론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 모든 훈련에 참여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2018년 1월 국방부에서 긴급 전화를 받았는데 "대통령이 모든 주한미군 가족을 대피시키라는 명령을 내렸고 그날 오후 발표한다는 내용이었다"며 "믿을 수 없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2만8천 명 이상의 미군과 7천 명의 가족이 한국에 있었다며 "1만1천 명의 다른 비전투요원과 함께 이들 모두를 대피시키는 것은 어려운 임무"라고 회고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피 명령을 북한이 어떻게 생각할까였다. 김정은은 아마도 미국의 철수를 분쟁의 전주로 볼 것이었고, 트럼프 대통령이 대피를 발표한다면 우린 전쟁을 준비할 필요가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에스퍼 전 장관은 "하지만 그런 경고는 사라졌고, 난 명확한 설명을 못 들었지만, 분명히 누군가 대통령이 트윗을 보내지 않도록 설득했다. 위기와 전쟁을 피한 것"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놓고 왜 왔다 갔다 하는 결정이 있었는지 말문이 막혔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