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9개 은행에 소환장…트럼프-러시아 내통설 조사_내기는 믿을 만하다_krvip

美하원, 9개 은행에 소환장…트럼프-러시아 내통설 조사_베토 두 브라질 솔라네아_krvip

미국 하원이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내통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은행들에 트럼프 대통령의 금융거래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하원 정보위원회와 금융서비스위원회가 미국 안팎의 은행 9곳에 소환장을 발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 보도했습니다.

해당 은행들은 독일 도이체방크, 캐나다로열뱅크, 토론토도미니언뱅크 등 외국은행 3곳과 JP모건체이스, 씨티그룹,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캐피털원 등 미국 은행 6곳입니다.

하원 정보위와 금융위는 지난 15일 이들 은행에 소환장을 발부했으나, 당시 도이체방크를 제외한 다른 금융기관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었습니다.

이번에 알려진 은행 명단은 금융위의 패트릭 맥헨리 의원(공화당)이 17일 맥신 워터스(민주당) 금융위 위원장에게 보낸 항의 서한을 통해 공개됐습니다.

미국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야당인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거래한 은행들을 조사해 그와 러시아 측의 접촉 명세를 토대로 2016년 대선에서 불거진 내통 의혹을 밝힌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백악관과 공화당은 특별검사 조사에서 무혐의로 종결된 내통수사를 두고 민주당이 추가 조사를 강행하는 것을 정치 공세로 보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맥헨리 의원은 서한에서 "우리 위원회가 감독이라는 공통의 목표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즉흥적인 정치적 생각에 휘둘린다는 점이 우려된다"며 "의회의 감독은 당파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차남 에릭 트럼프는 "소환장은 민주당 하원 의원들이 정치적 이익을 얻기 위해 대통령과 그 가족을 공격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지난 15일 반발했습니다.

하원은 자료 제출을 요청한 9개 은행 중에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오랫동안 거래를 이어온 도이체방크에 가장 주목하고 있습니다. 도이체방크는 트럼프 대통령에 3억 4천만 달러, 3천864억 원을 대출해줬습니다. 도이체방크는 그동안 고객 정보 보호를 근거로 들며 자료 공개를 거부해왔으나 이번 소환장에 대해서는 "의회 조사에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