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문 특보 발언, 공식 정책 아닐 것”_쿠리티바에서 포커칩을 사다_krvip

美 국무부 “문 특보 발언, 공식 정책 아닐 것”_진정해 내기 정말 돈이된다_krvip

<앵커 멘트>

문정인 대통령 특보의 한미 군사훈련 축소 가능성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문 특보의 견해가 한국 정부의 공식 정책은 아닐 거라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나타냈는데요.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대북정책 조율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박유한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을 방문한 문정인 특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제안을 설명하면서 한미 군사훈련 축소 가능성을 언급합니다.

<녹취> 문정인(통일외교안보 특보) :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한미 연합군사훈련 규모 축소를 미국과 상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 국무부가 '미국의 소리' 방송을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앨리시아 에드워즈 동아태 담당 대변인은 문정인 특보의 개인적 견해로 본다며 한국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을 반영한 게 아닐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카티나 애덤스 대변인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한반도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가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청와대와 사전 조율된 내용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과 맥을 같이합니다.

그러나, 지난 8일 트럼프 대통령이 국무와 국방 장관을 함께 불러 사드의 한국배치와 관련해 강경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는 등 미국 내에 한미 간 정책 조율에 우려가 있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고 북핵 해법에 한미 두 나라의 확고한 공조를 확인할 수 있을지, 다음 주 정상회담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박유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