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국민투표 최대 250만 표 조작설”…EU집행위 조사 촉구_카멜레온은 포커페이스를 노래한다_krvip

“터키 국민투표 최대 250만 표 조작설”…EU집행위 조사 촉구_붐 베팅은 믿을 만하다_krvip

터키 개헌 국민투표에서 최대 250만표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와 유럽평의회(CoE)가 파견한 국민투표 참관단의 알레브 코룬 의원(오스트리아 녹색당)은 18일 오스트리아 공영 라디오방송(Oe1)과 인터뷰에서 "최대 250만표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나돈다"고 말했다. 코룬 의원은 "그 정도라면 투표 결과를 정반대로 뒤집는 수준이어서 심각하다"고 말했다.

터키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개표 결과는 찬성표가 51.4%를 차지해 반대표보다 130만 여표가 더 많다. 코룬 의원은 또 유권자 1명이 중복투표를 했다는 보고도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17일 유럽 참관단은 이번 국민투표 캠페인의 불공정성과 투표 당일 관인이 없는 투표용지를 유효 처리한 선관위 결정 등을 지적하면서, 터키 국민투표가 국제기준에 못 미친다고 평가했다.

유럽연합(EU) 행정부인 집행위원회는 터키에 투표부정의혹에 대한 조사를 주문했다.
마르가리티스 스키나스 유럽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참관단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 투명한 조사를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날 터키 제1야당 공화인민당(CHP)은 선관위에 투표 무효화를 공식 요구했다. 뷜렌트 테즈잔 CHP 부대표는 투표 당일 선관위의 무효표 처리기준 변경을 거론하며 "이번 투표는 정당성이 결여됐다"고 말하고, "선관위가 할 일은 국민투표를 무효화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터키는 유럽연합의 조사 요청을 거부했다. 외메르 첼리크 터키 EU담당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럽집행위원회 대변인의 의혹 제기를 수용할 수 없다"면서, "EU는 터키의 민주적인 절차를 존중하라"고 되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