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미정상회담 여부 아르헨 현지서 결정…트럼프 체류 짧아”_캅카즈 룰렛_krvip

靑 “한미정상회담 여부 아르헨 현지서 결정…트럼프 체류 짧아”_베토 카레로 웨이크_krvip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 기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 회담이 열릴지는 현지에서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오늘(23일)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르헨티나 체류 시간이 너무 짧아 어려움이 있지만, 양측이 최대한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난 순방 때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펜스 미국 부통령 면담도 현지에서 시간·장소가 결정됐는데 이번에도 그럴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회담이 성사되면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라든지, 미국 측에서도 그런 과정에서 우리의 역할에 대해 가진 많은 기대를 서로 교환하는 측면에서 아주 좋은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달 29일부터 2박 3일간 아르헨티나에 머물 예정입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오는 27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5박 8일 일정으로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를 각각 방문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예정입니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오늘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 의제와 관련한 세계 경제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지역·세계 경제적 기회에 대한 G20 정상 차원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G20 정상회의 출범 10주년인 올해는 세계 경제·여성·무역·환경·개발 등의 분야에 대해 5차례 회의가 열린다"며 "정상회의 주제가 우리 정부 핵심정책인 '다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과 지향점이 같아 문 대통령은 혁신·공정·포용성을 포괄하는 정부 정책을 소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아르헨티나·네덜란드·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과 잇따라 회담을 하고 우호 및 실질 협력 증진 방안도 논의합니다.

또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해 팻시 래디 총독 면담 및 오찬, 저신다 아던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동포간담회도 개최합니다.

남 차장은 "한국 대통령의 뉴질랜드 방문은 9년 만으로,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과 신 남방정책과 뉴질랜드 신 태평양정책이 시너지효과를 내며 역내 번영·평화에 이바지하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번 순방으로 숨 가쁘게 달려온 올해 정상외교는 북미·아시아·유럽·중남미·대양주에 걸쳐 다변화·다원화되며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