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SIS “북, 구소련 원자로 재가동 가능성…안전 우려”_카지노는 돈을 잘 지불한다_krvip

美 ISIS “북, 구소련 원자로 재가동 가능성…안전 우려”_포커 키트 데크 앤 칩_krvip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구소련의 소형 원자로를 자체 증축해 재가동했고, 그 과정에서 핵시설 안전 문제가 제기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과학 국제 안보연구소 ISIS가 지적했다.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ISIS 소장 등은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구소련의 'IRT' 원자로를 자체 증축한 뒤 간헐적으로 가동했다는 말을 대북 소식통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해당 원자로는 구소련이 1965년 북한에 설치했고 처음 가동 당시에는 2㎿급이었지만, 북한이 1980년대 말까지 이 원자로의 출력을 8㎿급으로 높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2년에서 2014년 사이 북한에서 연료봉 부품 2개가 고장난 뒤 녹아버려 대대적인 수리를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원자로 안전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고 밝혔다.

ISIS의 이번 보고서는 북한의 IRT 원자로 재가동이 북한의 무기용 핵물질 개발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언급하지 않았지만, 북한이 영변 이외 지역에서도 비슷한 규모의 우라늄 농축용 원심분리시설을 운영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은 계속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