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 비상 사태”…‘선거구 획정’ 직권상정 시사_은행 경비원은 얼마를 벌나요_krvip

“입법 비상 사태”…‘선거구 획정’ 직권상정 시사_포커의 돈 버튼_krvip

<앵커 멘트>

오늘부터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됩니다

선거구 획정이 미정인 상황인데 정의화 국회의장은 의장이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밝혀서 직권 상정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습니다.

류호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오늘부터 내년 총선에 나설 예비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지만, 지역구를 어떻게 나눌지는 미정입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비상사태라고 규정했습니다.

<인터뷰> 정의화(국회의장) : "그게 내가 봐서는 입법 비상사태가 될 수가 있는 거예요. 그게. 그러면 그때는 내가 그 구 획정에 대해서만은 의장이 뭔 액션을 할 수 있는 거죠."

선거구 획정안의 연내 처리가 무산되면, 국회법에 따라 직권상정을 시도하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국회법은 천재지변이나 국가비상사태, 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한 경우 직권상정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직권 상정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인터뷰>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내년 1월 1일부터는 선거운동이 금지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국가 비상사태로 돌입하게 되는 겁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견강부회적 해석 아니냐며 반발했습니다.

<인터뷰> 이종걸(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 "그걸 뭐 무슨 비상사태라고 해석하는지 모르겠는데, 그게 어떻게 비상사태입니까!"

여야 간 의사일정 협의도 원만치 않아, 오늘 예정대로 본회의를 열고 정치개혁특위 활동 기간을 연장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정의화 의장은 끝내 여야가 접점을 못 찾을 경우, 내일 중 '특단의 조치'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KBS 뉴스 류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