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이사회 의결 효력정지 신청…내분사태 확산_실제 지불하는 슬롯 게임_krvip

국민은행, 이사회 의결 효력정지 신청…내분사태 확산_작은 목공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국민은행 내분 사태가 확산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은행 주 전산시스템을 전면 교체한다는 이사회 결정에 대해 금융감독원에 검사를 요청한데 이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했다.

그러나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은 이건호 국민은행장과의 갈등설을 부인하면서도 국민은행 이사회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내달 말 사상 처음으로 개별 은행인 국민은행의 내부통제에 대해 정밀 진단을 벌이기로 했다. 그동안 수차례 특별 검사를 통해 국민은행의 문제점을 들여다봤으나 이제는 국민은행 전체를 해부해 부실을 도려내겠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20일 "주 전산 시스템을 유닉스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이사회 의결의 효력을 정지하는 가처분 신청을 조만간 법원에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은행 측은 내부 감사결과, 이사회 의결의 판단 기준이 된 보고서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는 사실이 제기됐는데 이사회 의결에는 이런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신청 사유로 들었다.

국민은행은 늦어도 21일까지는 법원에 신청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은행 측의 가처분 신청은 이사회 결정에 따른 유닉스 시스템 입찰 마감(21일)을 하루 앞두고 이뤄진 것이다.

총 사업비 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입찰에는 한국HP와 한국오라클, LG CNS, SK C&C 등 관련 업체들이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 관계자는 "이사회 의결 자체는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입찰은 일단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달 24일 이사회를 열어 사외이사 6명의 주도로 현행 IBM 메인프레임 전산시스템을 유닉스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주 전산기 교체 방안을 의결한 바 있다.

국민은행은 해당 이사회 안건의 보고서에 포함된 유닉스 시스템 도입비용의 산정 과정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는 내용의 감사보고서를 이사회에 제출했다.

19일 열린 긴급 이사회에서 사외이사 6명은 감사보고서 수용을 거부하자 이건호 국민은행장은 이사회 결과와 감사보고서를 중요경영사항으로 금융감독원에 보고했다.

금감원은 국민은행 전산시스템을 놓고 이사회 갈등이 커지자 지난 19일 은행검사국 등 검사역 7명을 급파해 특별 검사에 들어간 데 이어 내달 말 대규모 검사인력을 투입해 국민은행 전체에 대한 경영 진단에 나설 방침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경우 그동안 특별검사를 통해 문제를 지적해왔는데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는 판단 아래 국민은행 전체를 정밀 점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는 단순한 점검이 아니라 국민은행의 모든 분야에 대해 금감원의 대규모 인력이 달라붙어 어떤 이유로 금융사고나 내부 통제 문제가 발생하는지 파악, 제재 등을 통해 고질병을 고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 내부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 전산기 결정을 위한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유닉스 기반 시스템의 가격 경쟁력과 잠재 리스크 요인을 의도적으로 축소·누락한 정황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는 은행 시스템에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이 떨어지는 하드웨어 조합을 기반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시스템 전환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위험 요인들을 알고서도 보고서에 누락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KB금융지주가 관여했다는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KB금융지주측은 절차상에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임영록 KB금융지주회장은 이날 실무진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 "지주와 은행간의 대립 구도는 아니다"면서 "이번 건은 전산시스템 수주과정에서 생긴 의견 불일치"라고 밝혔다. 임 회장의 발언은 경영협의회와 두차례 이사회를 거쳐 통과된 전산시스템 변경 결정이 유효하고 정당하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금융지주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를 놓고 정병기 감사위원의 문제제기가 상식을 벗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의결을 거친 사안에 대해 재차 문제를 삼으며 재심의를 요구한 것 자체가 어떤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국민은행 전산시스템 선정과 관련해 이사회에 앞서 충분한 내부 조율이 안 된 점은 있었다"며 "다만, 이를 금감원에 검사를 요청해 부부싸움을 시어머니에게 알린 격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IBM 측에서 국민은행과 거래가 끊길 것을 우려해 막판에 훼방을 놓은 것"이라며 "이것이 졸지에 임 회장과 이 행장 간의 갈등설로 비치게 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