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택담보대출 금리 7% 돌파…20년 만에 최고치_린도스 슬롯_krvip

美 주택담보대출 금리 7% 돌파…20년 만에 최고치_브라질은 언제 헥사에서 승리할 것인가_krvip

미국의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20년 만에 처음으로 7% 선을 넘어섰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각 27일 주택담보대출업체인 프레디 맥을 인용해 이번 주 평균 미국 30년 만기 모기지 고정금리가 7.08%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모기지 금리가 7% 선을 넘은 것은 미국의 닷컴버블이 꺼지면서 금융시장에 혼란이 발생한 2002년 이후 처음입니다. 이후 미국의 모기지 금리는 서브프라임 사태 등 돌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 꾸준하게 내림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제로금리 시대가 열리면서 1년 전 모기지 금리는 3% 초반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모기지 금리의 급등은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3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한 연준은 최소 내년까지 높은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습니다.

모기지 금리의 급등은 미국의 주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에서 평균값이 붙은 주택을 선금 20%를 낸 뒤 30년 고정 모기지로 구매할 경우 1년 전엔 원리금으로 매달 천300달러를 내야 했지만, 현재 원리금 액수는 2천300달러로 급등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州)를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업체 레드핀 관계자는 "6개월 전만 해도 매물이 등록되면 대부분 나흘 안에 거래됐지만, 지금은 30일 넘게 팔리지 않는 매물이 대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AF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