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미사일 자금 악용 원천 차단”_클릭 게임 포커 싸움_krvip

“핵·미사일 자금 악용 원천 차단”_펌프가 아닌 포커 팽창 펌프_krvip

<앵커 멘트>

개성공단을 통해 북으로 유입되는 돈은 연간 1억 달러, 천 2백억 원에 달합니다.

정부와 국제사회는 이 돈이 북한의 무기 개발에도 들어갔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번 조치는 더 이상 아무 제약 없이 북한 정권에 현금 제공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송영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과거 김정일은 장거리미사일을 한번 발사하는 데 2-3억 달러 우리 돈으로 2-3천억원 정도의 돈이 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북한이 개성공단을 통해 2-3년 간 벌어들이는 돈과 맞먹는 액수입니다.

개성공단 수익 중 실제 얼마가 무기 개발에 쓰이는지 정확히 확인되진 않고 있지만, 정부의 이번 조치는 개성공단이 북한 정권의 자금줄로 악용될 소지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녹취> 홍용표(통일부 장관) : "더 이상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기업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대북심리전 강화 등 기존 제재 수단과 비교해 평화적인 응징 수단이자, 독자 제재 방안으로써 북한 정권에 실질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조치라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동시에 북핵 문제의 핵심 당사국으로서, 선제적 조치를 취한 만큼, 국제 사회의 강력한 제재를 이끌어내는 데에도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4차 핵실험 이후 개성공단 체류 인원규모를 축소해온 정부는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자, 최후의 보루였던 제재 조치를 남측 잔류 인원이 가장 적은 설연휴에 전격적으로 단행했습니다.

KBS 뉴스 송영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