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까지 추모공간 제안해 달라”…“특별법 만들어 들어갈 것”_강원 랜드 스테이블 머신 재미있는_krvip

“이번 주까지 추모공간 제안해 달라”…“특별법 만들어 들어갈 것”_포커스타 토너먼트 코드를 입력하세요_krvip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단체가 설치한 서울광장 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일주일 연기하겠다며 유가족 측에 이번 주까지 희망하는 추모공간 장소를 제안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오늘(7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유가족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있기에 이 문제를 다른 사안처럼 다루진 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오 부시장은 "이번 주 행정대집행을 진행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오는 12일 오후 1시까지 유가족 측에서 서울시가 제안한 녹사평역사 외에 선호하는 추모공간이 있다면 제안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유가족이 기습적으로 설치한 서울광장 내 추모시설은 시민 공감대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면 "무단 설치한 시설물에 대한 행정집행 철거는 행정집행 기관으로서 지극히 마땅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오 부시장은 유가족 측이 요청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분향소 방문 계획에 대해서는 "정부와의 소통 창구는 행안부 중심으로 유가족협의체 지원단이 공식적으로 꾸려져 운영 중이기 때문에 (오 시장이) 거기에 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추모 공간을 놓고 유가족과 협의해왔다"며 "유가족이 지속적으로 원했던 것은 이태원 사고 현장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 마련하는 것"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서울시와 용산구가 입주 가능한 민간 건물 3곳을 선정했지만 후보지 건물주가 임대 의사를 철회해 무산됐다"며 "유가족 측이 녹사평역 인근 공공건물을 구체적으로 언급해 서울시가 녹사평역 공간을 제안했고 유가족 측은 검토하겠다고 반응이었다"고 거듭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KBS와의 통화에서 "서울시가 이런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아무 논의가 없었다"며 "앞으로 어떠한 소통도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부대표는 또 "추모대회 전까지 서울시가 진정성 없게 공간을 던진 뒤 언론에 유가족이 거부한다는 식으로 발표했다"며 "가해자인 서울시가 피해자에게 선심 쓰듯 공간을 던져주는 무례한 행동에 끌려다니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부대표는 "당분간 서울광장 분향소를 운영하고 특별법 제정을 통해 공식적인 추모 공간이 마련되면 당당하게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