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北기업과 개인 등 추가 제재…중-러 기업도_레이디 가가, 포커페이스 데뷔_krvip

美국무부, 北기업과 개인 등 추가 제재…중-러 기업도_내 계정이 차단됐나 봐_krvip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기업과 개인 등을 추가로 제재대상에 포함시켰다.

국무부는 현지시간으로 어제(4일) '이란·북한·시리아 대량파괴무기(WMD) 확산방지법' 위반 혐의로 북한의 남흥무역회사, 생필무역회사, 군사협력관련 부서(General Department of Military Cooperation), 그리고 강문길을 제재 명단에 새롭게 올렸다고 밝혔다.

중국에 소재한 남흥무역은 1990년대 말 이후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필요한 알루미늄 튜브와 장비를 구매하는데 관여해 왔고, 이 회사 사장인 강문길은 핵무기 개발에 필요한 군수품을 조달하는 업무를 앞장서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제재는 오늘(5일) 관보 게재와 동시에 발효되며 기간은 2년이다. 이 기간 이들 기업과 기관, 개인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와 출입국도 전면 금지된다. 남흥무역과 강문길은 앞서 지난 3월2일 다른 대북제재법에 근거해 특별 제재대상으로 이미 지정된 바 있다.

이번에 적용된 이란·북한·시리아 WMD 확산방지법은 이들 3국으로부터 핵개발 물질이나 미사일 관련 물자 및 서비스 등을 획득하거나 이들 국가로 이전하는 외국의 기업과 개인을 상대로 제재를 부과하는 근거법이다.이 법은 2000년 이란을 상대로 먼저 채택됐으며 2005년 시리아, 2006년 북한이 제재대 상 국가로 각각 추가 지정됐다.

국무부는 북한과 더불어 '시노텍 탄소-흑연 회사' 등 중국기업과 '제150 항공기 수리 공장'을 비롯한 러시아 기업들도 추가 제재대상 명단에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