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부의장 “물가 목표치에 접근”_듀스 포커 드로잉_krvip

美연준 부의장 “물가 목표치에 접근”_오늘 경기는 어느 팀이 이겼나요_krvip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제시하는 목표치에 접근하고 있다고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이 밝혔다.

피셔 부의장은 현지시간 어제(21일) 콜로라도 주 아스펜에서 연설을 통해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전년대비) 상승률 1.6%는 목표치 2%와 손이 닿을 만한 거리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며 물가상승 속도가 "목표치에 접근하고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피셔 부의장은 지금까지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좋게 본다고 해도 평범한 수준"이었지만 "앞으로의 GDP 성장률은 회복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낙관했다. 지난 2분기 GDP 성장률은 잠정치 기준으로 1.2%였다.

이날 연설에서 피셔 부의장은 추가 금리인상 시점이나 가능성에 대해 별도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CNBC 등 미국 경제전문 매체들은 피셔 부의장의 발언에 대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해 힘을 실은 셈이라고 풀이했다.

피셔 부의장은 이날 연설에서 미국 경제성장의 장기적 위협 요인으로 대두된 생산성 하락에 대해 통화정책으로는 대응할 만한 수단이 마땅하지 않다며 "투자 촉진과 교육, 그리고 더 효과적인 규제가 생산성과 삶의 질을 높이도록 촉진하는 데 대해 중앙은행에서 제로금리 또는 그 이하로 금리를 낮추는 통화정책보다 더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