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고노 담화 당시 총리도 ‘강제성’ 인정…내각 전체 의견”_아르헨티나는 어느 컵에서 승리했나_krvip

“일 고노 담화 당시 총리도 ‘강제성’ 인정…내각 전체 의견”_베타는 언제 해야 하나요_krvip

[앵커]

30년 전 발표된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에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의 뜻이 담겨 있어 한일관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됐는데요.

담화를 발표했던 고노 관방장관이 당시 총리도 위안부 문제에 분명히 강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고, 내각 전체의 입장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도쿄 지종익 특파원 보도입니다.

[리포트]

1993년 당시 고노 일본 관방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와 반성의 뜻을 담은 담화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고노 요헤이/당시 관방장관 : "위안부 모집과 관리는 감언과 강압 등 본인 의사에 반해 이뤄졌습니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모집의 강제성을 인정한 데 대해 그동안 일부에서 반발이 계속됐습니다.

이에 대해 고노 전 관방장관은 일본 중의원이 공개한 구술 기록에서 강제성을 부인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재차 밝혔습니다.

위안부 피해자의 발언이 엉터리라는 주장이 있었고, 기억이 모호한 부분도 있지만 당시 총리도 분명히 강제성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했다고 고노 전 관방장관은 강조했습니다.

관방장관의 담화일 뿐이란 주장에 대해서도 공식 기자회견에서 내각의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위안부 문제의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일각의 주장에 맞서 담화의 정당성을 강조한 겁니다.

고노 전 장관은 2년 뒤 일본의 식민지배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도 고노 담화를 거쳐 각의 결정에 따라 발표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무라야마/당시 일본 총리/1995.8.15. : "식민지 지배와 침략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함께 진심으로 사죄의 뜻을 밝힙니다."]

고노 담화 30주년을 맞은 지난 8월 현 기시다 내각도 담화를 계승한다는 역대 내각의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고노 전 관방장관은 이번 구술 기록을 통해 고노 담화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군이 관여했던 모든 위안부 문제에 관한 내용이라고도 강조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촬영:유근호/영상편집:황보현평/그래픽:노경일/자료조사:문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