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가습기살균제’ 관련 정부 관계자 소환_경마 베팅 포르투갈_krvip

검찰, ‘가습기살균제’ 관련 정부 관계자 소환_돈을 벌기 위해 무언가를 열어라_krvip

<앵커 멘트>

가습기 살균제 집단 사망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정부 책임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검찰은 환경부와 질병관리본부 등의 공무원 10여 명을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예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가습기살균제 수사팀은 최근 환경부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의 관계자 10여 명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모두 참고인 신분입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인체에 유해한 가습기 살균제 판매를 왜 사전에 막지 못했는지, 그리고 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 즉 PHMG 등 제품에 사용된 유해물질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이유가 뭔지 집중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판매 초기 폐질환 환자의 질병 원인 규명이 제대로 안 된 경위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가 처음 출시된 지난 1996년부터 20년 동안 가습기 살균제의 제조와 판매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을 전수조사할 계획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유해 화학물질 관리 실태와 법·제도상 허점을 파악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이번주 안에 존 리 전 옥시 대표 등 3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상 등의 혐의로 기소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또 이미 재판에 넘겨진 옥시와 세퓨, 홈플러스 관계자 7명에 대해 인체에 안전하다는 광고로 소비자들을 속인 책임을 물어 사기 혐의를 추가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이예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