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대장암 세포 증식 억제 효과”_더블 세나 베팅의 가치_krvip

“한우, 대장암 세포 증식 억제 효과”_라이브 빙고 게임_krvip

한우고기에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강원대 장애라 교수 연구팀은 '한우육 내 생리활성물질의 변화와 대장암 억제 메커니즘 영향 규명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한우고기의 생리활성 기능 물질인 카노신, L-카르니틴 등이라는 성분이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카노신이라는 물질은 대장암 세포의 성장 주기를 조절해 대장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카르니틴은 대장암 세포 내 활성산소종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세포 내 스트레스가 증가해 대장암 세포 증식이 억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들 성분의 함량이 수입산 쇠고기보다 한우고기에 더 높았다고도 덧붙였다.

연구팀은 또 한우고기에서 생리활성이 높은 한우 펩타이드라는 물질을 추출해 실험동물에게 급여한 결과 대장염으로 인해 짧아진 대장의 길이가 증가하고 대장의 출혈이 완화되는 등 대장염 완화 효과도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실험동물에 6주간 고농도 수준의 한우고기를 급여한 결과, 고농도 급여 시에도 실험동물의 대장염이 악화하지 않고 오히려 대장 내 항산화 활성이 증가해 증상이 완화됐다고 덧붙였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연구 결과가 대장암 발병률이 주로 적색육의 섭취로 인한 것이라기보다는 그 외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고염분 섭취 등 다른 다양한 원인 때문임을 확인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는 축산식품학회, 수의과학회, 미트 사이언스(Meat Science) 등 국내외 유명 학회지에 등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