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구호단체 옥스팜, 아이티서 ‘성매매 스캔들’ 뭇매_바우루 포커클럽_krvip

英 구호단체 옥스팜, 아이티서 ‘성매매 스캔들’ 뭇매_포키 놀다_krvip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구호단체 옥스팜(Oxfam)이 지난 2010년 강진 참사가 발생한 중앙아메리카 아이티에서 현지 직원들이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을 둘러싸고 빗발치는 비난에 직면했다.

페니 모던트 영국 국제개발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BBC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옥스팜 성매매 스캔들과 관련해 지도부의 도덕적 리더십을 비난했다. 모던트 장관은 "옥스팜 최고위급에 도덕적 리더십이 없다면 우리는 옥스팜을 파트너로서 함께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옥스팜에 대한 국제개발부 자금 지원 중단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옥스팜은 국제개발부로부터 3천200만파운드(약 480억원)를 지원받았다. 모던트 장관은 당시 일어난 일은 "옥스팜이 도움을 주려 했던 이들이나 그들을 그곳에 보낸 이들 모두를 완전히 배신한 것"이라며 옥스팜이 자세한 내용을 정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은 완전히 잘못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모던트 장관은 12일 이번 의혹과 관련해 옥스팜 관계자들을 면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영국 한 언론은 아이티 강진 발생 이듬해인 지난 2011년에 현지에서 구호활동을 벌이던 소장 등 현지 옥스팜 직원들이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옥스팜이 자체 조사를 벌인 바 있다고 보도했다.

옥스팜은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직원 3명을 해고하고 현지 소장을 포함해 다른 3명은 스스로 그만뒀다고 해명했다. 옥스팜은 당시 스캔들에 경악했다면서 그 이후 직원들의 성 학대 또는 성적 비행을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설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진보 일간 가디언의 일요판 옵서버는 옥스팜 직원들이 지난 2006년에 아프리카 차드에서도 성매매를 한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보수 일간 더타임스 일요판 더선데이타임스는 지난 한해 영국 구호·자선단체 활동가 120여명이 성학대를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프리티 파텔 전 국제개발부 장관은 이날 BBC방송 라디오 프로그램과 인터뷰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일어난 성 학대 또는 아동학대 문제들을 부인하는 문화가 구호단체들 사이에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