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처럼…” 택시 타고 5·18 둘러보기_안드로이드용 마인크래프트 베타 무료_krvip

“택시운전사처럼…” 택시 타고 5·18 둘러보기_아랍인과 대화하며 돈을 벌다_krvip

<앵커 멘트>

광주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가 관객 천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 중인데요.

영화 속 주인공들처럼 택시를 타고 5월 사적지와 촬영 장소 등을 둘러보는 여행 프로그램이 등장했습니다.

곽선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980년 5월, 취재를 위해 광주를 찾은 독일 기자를 태우고 다니며 5.18의 참상을 목격한 택시운전사.

마치 영화 속 장면 같은 '5.18 택시운전사'가 광주 도심에 등장했습니다.

<녹취> "안녕하세요, 5.18 택시운전사입니다."

5.18과 관련한 장소들을 택시를 타고 돌아볼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입니다.

사전에 교육을 받은 택시 기사가 당시 상황과 장소를 안내해줍니다.

<녹취> 김진웅(5·18택시운전사) : "옛 적십자병원, 거기가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했던 장소를 촬영했던 지역을 들러서 보시고..."

영화 속과 실제 장면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영화에서 도심을 누볐던 브리사 택시가 전시된 광주시청.

당시 왜곡, 축소보도에 분노해 시민들이 불태운 옛 방송국 사옥.

투어 참가자들은 영화의 장면 장면을 다시 떠올리며 5.18의 의미를 되새겨봅니다.

<인터뷰> 이영미(5·18택시운전사 이용자) : "택시를 타면서 5·18의 현장을 보니까 너무 실감이 났어요. 또 기사분이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지식적으로도 유익했고."

<인터뷰> 김종률(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 : "(이 기회에)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이 과연어떻게 일어났고 진실은 무엇인지 이런 것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자 아이디어를 모은 끝에...."

이 투어 프로그램은 택시 5대가 다음 달 3일까지 하루 열 차례씩 무료 운행하며 진행됩니다.

KBS 뉴스 곽선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