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성탐사선 ‘인사이트’ 가동 중단…4년 만에 임무 종료_베티스 추측_krvip

美 화성탐사선 ‘인사이트’ 가동 중단…4년 만에 임무 종료_아이폰으로 게임해서 돈 벌어_krvip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무인 화성 탐사선 ‘인사이트호’(InSight) 가동이 중단돼 4년 만에 탐사 임무를 마쳤습니다.

NASA는 현지시각 21일 인사이트가 화성 탐사 임무에서 은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8년 11월 26일 이 탐사선이 화성에 착륙한 지 4년여 만입니다.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있는 NASA의 제트추진연구소(JPL)는 인사이트에 2건의 메시지를 보내 통신 접촉을 시도했으나 이 탐사선은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NASA는 인사이트에 동력을 공급하는 태양 전지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임무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NASA는 인사이트가 원래 2년 동안 가동하는 것으로 설계됐으나 두 차례 임무 기간을 연장해 가동됐고, 결국 본체의 태양 전지판에 화성 먼지가 쌓이면서 연내 동력 공급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NASA는 “인사이트의 데이터는 화성뿐만 아니라 지구 등 다른 암석 천체 연구에 큰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그동안의 활동을 평가했습니다.

NASA가 화성에 보낸 탐사선을 먼지 탓에 잃는 것은 ‘오퍼튜니티’(Opportunity)호에 이어 이번이 두 번쨉니다.

2004년 1월 화성에 착륙한 오퍼튜니티호는 2018년 5월 말 화성 전체를 휘감는 먼지 폭풍이 일자 동력을 아끼기 위해 동면에 들었다가 다시 깨어나지 못한 채 연락이 끊긴 바 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 / NASA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