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자치단체 ‘인사 비리’ 무더기 적발_포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_krvip

감사원, 자치단체 ‘인사 비리’ 무더기 적발_빙고는 합법화될 것이다_krvip

<앵커 멘트>

기초자치단체장의 인사 비리가 감사원 감사에서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측근을 승진 시키기 위해 근무성적이나 인사기록을 조작하기까지 했습니다.

박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2007년 서울 용산구청장은 측근을 승진시키기· 위해 근무성적표 조작을 지시했다는게 감사원 감사결괍니다.

<녹취>서울 용산구청 직원(음성변조):"그 결과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앞으로는 누구나가 인정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당연히 해야하고요."

같은해. 서울 중구청장은 측근이 승진에서 누락될 지경에 처하자 인사 시기를 늦추고 인사기록을 조작했다고 감사원은 밝혔습니다.

前 서울 강남 부구청장과 前 대전시 유성구청장도 비슷한 인사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용인시, 단양군 등에서는 채용비리가 적발됐습니다.

일선 간부들이 청탁을 받고 공채시험에 탈락한 사람들을 특별 채용했습니다.

자치단체 산하기관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경기문화재단과 서울 성동구 도시관리공단, 경남 김해 문화재단 등에서는 채용담당자가 친인척 등을 특별 채용하기 위해 아예 채용기준을 새로 만들었습니다.(서울 성동구 도시관리공단의 경우 전임 기관장 재직시 발생한 일임)

<인터뷰>이남구(감사원 자치행정감사국 과장):"자치단체장이 전권을 휘두르고 거기에 대해서 적절한 견제 세력이 없고 그러다 보니까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나..."

감사원은 인사비리를 저지른 전직 구청장 등 9명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인사책임자 등 13명에 대해선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박지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