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국 단체 관광’ 추가 해제…사드 보복 해제?_어떤 호랑이 게임이 돈을 버는가_krvip

中 ‘한국 단체 관광’ 추가 해제…사드 보복 해제?_구독하고 공짜 받기_krvip

[앵커]

중국이 사드 보복 조치를 풀 것이란 말은 진작부터 있었지만, 여전히 본격적인 해제 움직임이 보이지 않았죠.

이런 가운데, 중국 중부 내륙에 있는 우한 시 당국이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베이징 김민철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가 다음 주부터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허용키로 했습니다.

시 관광당국이 오늘 여행사들에 이같은 방침을 통보했다고 베이징 외교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지난해 3월 사드 보복 차원서 시작된 한국행 단체 관광 금지 조처는 지난해 11월 베이징과 산둥성이 먼저 푼 이후 후속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우한시가 5개월 여 만에 세번째로 해제 대열에 합류했고, 조만간 충칭시도 허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광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가장 큰 시장으로 본다면 상하이를 열어야 하는데 애매한 곳을 열었다는 것은 좀 너무 눈에 띄지 않게하기 위한 고육지책 내지는 뭐 그런거 아닐까..."]

하지만 온라인 모객이나 크루즈 선박, 전세기 취항 등은 허용되지 않고, 롯데 관련 업체 이용도 제한됐습니다.

[우한시 여행사 관계자 : "단체관광은 갈 수 있게 됐는데, 롯데 면세점은 안됩니다. 롯데와 관련한 업체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지난 3월말 시진핑 주석의 특사인 양제츠 정치국 위원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드 보복을 곧 풀겠다는 뜻을 전달한 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한류 스타들의 중국 진출을 막는 이른바 '한한령'도 아직 본격 해제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사드 보복 해제는 찔끔찔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