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상호주의 입각 조치 등 대응방안 검토”…일본 대사 초치_애틀랜틱 카지노 주차장 가격_krvip

靑 “상호주의 입각 조치 등 대응방안 검토”…일본 대사 초치_해변 빙고 이파네마_krvip

[앵커]

일본이 한국에 대해 강도 높은 입국 제한 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청와대가 오늘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강한 유감과 함께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대응 수위가 주목됩니다.

김민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국가안보보장회의 상임위 회의 직후 위원들이 일본의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상임위원들은 일본이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없이 부당한 조치를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해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앞서 외교부 역시 일본이 발표한 이번 조치에 대해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한 유감을 드러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펼치고 있고, 그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일본이 이번 조치를 발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어젯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유감을 표명한데 이어, 오늘은 조세영 1차관이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할 계획입니다.

외교부는 또 오늘 오후 주한 외교단을 상대로 다시 설명회를 열어 정부의 방역 노력을 설명하고 과도한 조치를 시행하지 않도록 당부할 계획입니다.

한편 한국에서의 방문객을 입국 제한하는 국가와 지역은 계속 늘어 오늘 오전 10시 기준으로 모두 118 곳으로 집계됐습니다.

KBS 뉴스 김민정입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