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0월 소비자물가지수 0.4%↑_스위스는 이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_krvip

美 10월 소비자물가지수 0.4%↑_메가 세나 결합 베팅_krvip

미국의 월간 소비자물가가 최근 6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며 기준금리 인상의 또다른 근거를 마련했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한 달 전에 비해 0.4% 올랐다고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금융시장에서도 0.4%를 전후한 소비자물가 상승을 예상했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6% 오르며 2014년 10월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전체 CPI에서 에너지와 식품 부문을 제외한 근원CPI는 지난달 0.1% 상승했다. 전년대비 근원CPI 상승률은 지난달 2.1%로 지난 9월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노동부는 휘발유 가격과 교통비 상승이 전체 물가 오름세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휘발유 가격 지수는 지난달 8.1% 올랐고 교통비 지수는 0.7% 높아졌다.

올해 들어 월간 CPI는 꾸준히 전년대비 1% 부근을 유지하며 소비지출 증가를 토대로 경기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의 근거가 됐으며, 특히 지난 8월부터는 상승폭을 조금씩 키우고 있다. 미국에서 소비는 전체 경제활동의 약 70%를 차지한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발표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지난 9월에 1.2%였고, 핵심 PCE 물가지수 전년대비 상승률은 1.7%를 기록하며 연준의 물가 목표치 2.0%에 조금 더 다가섰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연준에서 지난 2일 금리 동결을 결정할 때 금리인상 근거가 더 강해졌다고 지적한 뒤에 나온 물가 지표가 호조를 보였다며, 이날 물가지수가 오는 12월 금리 인상의 또다른 발판 노릇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이날 상·하원 합동경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기에 앞서 발표한 성명에서 "고용시장의 호조가 더욱 강해지고 물가상승을 억제하던 일시적인 요인들이 사라짐에 따라 밀구가 (연준 목표치인) 2%로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미국의 단기 고용지표인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지난주에 23만5천 건으로 감소하며 최근 43년간 최저치까지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