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63%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다”_베토 피자 연맹의 올드 밀_krvip

“한국인 63%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다”_라그나로크 어둠의 지팡이 슬롯_krvip

한국인 10명 중 6명 이상은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하기를 원해 이 비율이 세계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제 금융회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가 오늘(30일)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한국인 응답자의 63%는 은퇴 연령 이후에도 계속 일하기를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조사 대상 16개 나라 가운데 인도(75%)와 인도네시아(65%)에 이어 3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반면 독일(18%)과 캐나다(25%), 스위스(28%)는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하고 싶다는 응답자 비율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은퇴 후에도 노동을 원한다는 응답자의 평균 비율은 개발도상국이 53%, 선진국이 28%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각국의 사회보장 제도가 악화됐는지를 묻자 개발도상국 응답자의 53%가 선진국에서는 43%가 악화됐다고 답했습니다.

또 은퇴 이후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 묻는 항목에 선진국 응답자의 46%, 개발도상국 응답자의 49%는 불안하다고 답했습니다.

개발도상국 응답자의 44%와 선진국 응답자의 40%는 개인 저축과 투자가 노년기의 주요 수입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사회보장을 주요 수입원으로 기대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선진국 28%, 개발도상국 23%였습니다.

CSRI는 "각 나라에서 사회보장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개발 도상국에서는 정상적인 퇴직 연령을 넘어서 계속 일하고 싶다는 바람이 선진국보다 강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많은 나라의 연금 시스템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에 너무 경직돼 있다"며 "시간제 노동이나 임시 고용과 같은 비표준적 노동에 종사하는 이들의 다양한 사례를 다루기 위해 연금시스템이 더 유연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