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느는 무연고 사망…70%는 가족이 외면_플레이어 포커 연못 덮개_krvip

갈수록 느는 무연고 사망…70%는 가족이 외면_베팅 바이아 베팅_krvip

[앵커]

1인 가구 증가 속에 홀로 쓸쓸히 생을 마감하는 '무연고 사망자'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 한해에만 5천 명을 넘길 걸로 보이는데요.

가족이 있는데도 시신 인수를 거부해 지자체가 장례를 치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보도에 이세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텅 빈 영정 액자가 놓인 작은 빈소.

배웅할 사람 없는 무연고 사망자 2명을 위해 시민 봉사자들이 모였습니다.

["외롭고 힘들었을 삶의 무게를 내려놓고 영원히 가시는 길이 아쉬워 이렇게 술 한 잔..."]

가족이 없거나, 찾을 수 없거나, 시신 인수를 기피한 경우 무연고 사망자로 분류돼 이 빈소에서 장례를 치릅니다.

가족이 장례를 외면한 경우는 서울시 전체 무연고 사망자 가운데 72%에 달합니다.

[김민석/무연고 장례지원단체 '나눔과나눔' 팀장 : "(올해는) 오전에 두 분, 오후에 두 분이 아니라 오전에 세 분, 오후에 세 분, (합쳐서) 여섯 분을 모시게 되는 일이 더 잦아질 걸로 생각됩니다."]

한 조사에서 부모를 자식이 모셔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절반이 아니라고 답할 정도로 전통적 '가족'의 의미는 흐려지고 있습니다.

누구든 '존엄한 죽음'을 맞기 위해서는 가족 외에도 사회적 연계망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정순둘/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공동체적 가치관이) OECD 국가 중에서도 가장 낮은 걸로 나오거든요. 어떻게든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지역 사회 단위에서 돌봐주고 관심을 가져주고 이런 것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각 지자체마다 무연고 사망 장례 지원이 제각각인만큼, 공영 장례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KBS 뉴스 이세연입니다.

촬영기자:김정은/영상편집:장수경/그래픽:박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