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국식 코로나 대응, 경제에 가장 적은 영향”_그래픽 디자이너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靑 “한국식 코로나 대응, 경제에 가장 적은 영향”_브라질인, 포커에서 백만장자가 되다_krvip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한 한국식 대응이 미국이나 유럽 등의 이동제한 조치인 이른바 '록다운' 대응보다 국내총생산(GDP)에 손실을 덜 가져올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소개됐습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오늘(3일) 기자들과 만나 전미경제연구소(NBER)가 지난달 발표한 '영국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따른 GDP 손실'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무차별 봉쇄'를 뜻하는 영국식 대응은 20%, 항체 보유자에게 기업 활동을 할 수 있게 비자를 발급하는 방식의 대응은 10%, 한국식 대응은 7%의 손실을 각각 가져올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호승 수석은 "방역을 위해 모든 경제활동을 멈추는 게 유럽식이라면 공격적 진단과 추적이 한국식"이라며 "어렵긴 해도 한국식 대응이 경제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수석은 "2017년 3∼4분기부터 침체하던 한국 경기가 지난해 11월∼올해 1월 사이 나아지다가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충격으로 나빠졌다"며, "다만 한국식 방역의 효과로 국내 신용카드 승인액은 5월부터 플러스로 전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코로나19에 따른 막연한 두려움을 벗어나려면 지금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자신감을 갖고 고민한 끝에 '한국판 뉴딜' 개념도 나온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수석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고용안전망 강화 등을 골자로 한 한국판 뉴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발 앞서 터널을 빠져나와 한두 발 빨리 가는 것이 현실적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로선 혁신을 강화해 국가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고 사회 안정을 유지해야 하는데, 결국 혁신적 포용국가로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