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6천여 명 사직서 제출”…진료 차질 현실화_다닐로 데메트리우스 포커 플레이어_krvip

“전공의 6천여 명 사직서 제출”…진료 차질 현실화_사업 관리자 당신은 얼마나 벌어요_krvip

[앵커]

예고됐던 대형병원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과 근무 중단으로 곳곳에서 진료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만 6천 명, 근무를 중단한 전공의도 천6백 명이 넘습니다.

김민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주요 100곳의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어젯밤 11시 기준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6,415명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병원 소속 전공의의 55%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이 가운데 1,630명은 근무지를 이탈한 것도 확인됐습니다.

다만 복지부가 전국 수련병원에 내린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에 따라, 실제 사직서가 수리된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10개 수련병원 현장점검에서 757명의 전공의가 출근하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이 가운데 728명에 대해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했습니다.

잇따른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진료 차질은 현실화 됐습니다.

어제 오후 6시 기준, 피해 상담사례는 34건.

이 중 수술 취소가 25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복지부는 진료 차질 현실화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전공의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가 달라고 밝혔습니다.

[박민수/보건복지부 2차관 : "정부의 명령을 회피하고, 법적 제재를 피하는 법률 공부에 열을 올릴 때가 아니라, 여러분이 배운 의술로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셔야 합니다."]

보건의료노조도 의료현장에서 심각한 진료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정상진료에 복귀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의대생들의 집단휴학계 제출도 이어졌습니다.

교육부가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상대로 파악한 결과, 7개 학교에서 1,133명이 휴학을 신청했습니다.

이 가운데 4명이 군 휴학과 개인 사유 등으로 휴학을 승인받았습니다.

수업 거부 등 단체행동이 확인된 곳은 7개 학교로 확인됐습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단체행동에 대해 학칙에 따라 엄격히 관리해줄 것을 각 학교에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고응용